
MERN이란 무엇인가?
MERN은 각각 mongoDB, Express, React, Node.js를 뜻하며, MERN 스택이란 간단히 말하여 이 네 가지 요소를 사용하여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것을 뜻한다.
1. 몽고디비 (mongoDB)
몽고디비는 C++로 작성된 NoSQL 데이터베이스로써, 기본적으로 자바스크립트 문법을 사용한다.
2. Express
Express는 웹 프레임워크이다. 웹서버를 개발하기 편리하게 해주는 프레임워크이며, 주로 백엔드를 개발할 때 사용된다.
3. React
리액트는 facebook에서 내놓은 프론트엔드 개발 라이브러리이다.
4. Node.js
노드.js는 서버 사이드 플랫폼으로써, 위에서 Express 와 리액트를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자바스크립트 런타임이다.
5. 왜 MERN?
그렇다면 왜 하필 MERN일까? MERN을 이용하면 한 가지 언어만을 이용하여 풀스택 웹개발이 가능하다. 바로 자바스크립트 언어이다. 즉 자바스크립트로 데이터베이스를 담당하는 몽고디비, 백엔드를 담당하는 익스프레스, 프론트엔드를 담당하는 리액트, 그리고 그 모든 것을 구동하는 런타임인 노드js까지 전부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, 무시무시한 통일성과 안정성을 가져다줄 수 있다.
이제 MERN스택을 기반으로 아주 간단한 토이프로젝트를 하도록 하려고 한다. 그 대상은 바로 저번에 프론트엔드만 간단히 만들었던 Watch LCK Together이 될 것이다. 추후에 가능하면 이름도 새로 짓고 새로운 기능들도 구현하는 식으로 진행하여 출시까지 해보려고 한다. 먼저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부터 하고...
출처
https://c17an.github.io/info/Info-MERN-%EC%8A%A4%ED%83%9D%EC%9D%B4%EB%9E%80/